배윤주 의원과의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다. 비록 답변은 늦었지만 내용은 모두 지면에 실을 수 없을 정도로 충실했다. 시의원이 아니라 시장의 공약같다는 지적에 대해 배의원은 “광도·용남·무전은 읍면·도심 복합지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이라는 답했다.

 

청소년문화의 집 건립은 강석주 시장의 공약에 편승한 것 아닌가?

청소년 문화의 집 필요성에 대해서는 2015년부터 주장해 온 사안이다. 우리시 청소년 관련 시설은 경남도 최하위 수준이고, 청소년수련원 시설의 이용도 대부분 외부지역 아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시 청소년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꿈과 역량을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한다. 다행이 2017년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심의위원회가 개최됐고, 총 사업비 40억 원의 예산으로 내년 말까지 진행되고 있다. 장소는 죽림종합문화센터 3층과 4층이 될 예정이다. 강의실·소강당·회의실·동아리방·휴게실·북카페·인터넷실·노래방·밴드연습실·댄스연습실·DVD감상실·보드게임·다목적 공연장 등이 들어간다.

 

중학교 이설 공약은 어떻게 되나?

광도면 죽림지역은 택지개발 당시 인구 1만 명을 예상했으나 3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죽림, 용남에는 중학교가 부족해 많은 학생들이 버스와 자가용을 이용해 인평동 충무중과 충무여중으로 등하교 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불편이 크다. 국도 67호선 개통으로 도로 접근성이 좋아지긴 했지만, 버스로 등하교 하는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되지 못한다.

아시다시피 지금의 제석초등학교는 과거 중학교 부지였다가 부득이 초등학교 부지로 전용했다. 결국 죽림지구에는 중학교 부지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광도면 일대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문제를 해소하고, 통영 교육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교 통폐합을 통한 죽림지역 이전 재배치를 고려하여 학교용지를 확보해야 한다.

 

일·가정양립지원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동일한가? 별개인가?

사업의 성격이 다르다. 일·가정 양립지원센터는 직업을 가진 부모가 출산이나 자녀의 육아에 어려움이 없도록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하자는 취지의 사업이다. 여성의 사회 재진입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여성 친화적 정책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통영시의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 어린이집 지원·관리, 보육관련 교육·컨설팅·상담 등을 지원하는 육아지원서비스가 목적이다. 관련 부처도 일·가정 양립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다. 일·가정 양립지원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아이들의 보육은 물론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시의원 공약보다는 통영시장 공약같다는 지적을 어떻게 생각하나?

사회복지 정책은 통영시 전체의 복지정책과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예를 들어 죽림, 광도, 도산, 용남지역은 인구 구성, 생활환경, 복지시설의 규모와 수 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복지정책은 통영시민 모두가 대상자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통영시의 정책과 연동해서 판단하고 병행해야 한다.

 

거동 자체가 불가능한 노인들은 여전히 소외될 수 있을 것 같은데?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의 복지정책은 통영시에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홀로 어르신 돌봄서비스와 같은 제도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또한 읍·면·동 지역보장협의체가 운영되고 있다. 어르신 관련 복지정책은 어르신들이 처한 환경에 따라 맞춤형으로 펼쳐져야 한다. 노인급식지원조례는 인간이 최소한 누려야 할 권리임에도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거나 거동불편, 삶의 의욕 감소 등의 요인에 의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세심하게 살펴서 영양 부족이나 불균형을 막아보자는 정책이다. 노인보호구역 설치확대는 농어촌 지역에서 도로 여건이 좋지 않은 곳이나 교통사고 위험이 있는 지역에 대해서 어르신들의 보행권을 확보하자는 취지다.

 

이해가 엇갈리는 비료공장 해결공약은 비책이라도 있나?

허가권이 통영시에 있기 때문에 통영시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주민들은 계속해서 비료공장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주민들은 집회도 수차례 했다. 주민들이 주장하는 이유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개인기업의 영업활동도 중요하지만 비료공장이 건립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주민민원, 바다 환경문제, 인근 수산자원에 대한 영향 등 공공의 권리에 대한 침해 우려가 많다. 그러나 비료공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일부 있고,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저는 우리 통영시 조례 중에 ‘갈등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가 있는데 이 조례를 활용해 보는 것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공약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궁금하다?

6·13 지방선거를 치룬지 6개월 정도 지나고 있다. 시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공약과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공약을 만들 때 통영시 전체 공약과 지역구 공약, 그리고 상호 연계할 수 있는 공약으로 세분화해서 고민하고 시민들께 보여드렸다. 이제는 시민들과 함께 하나 하나 만들어 가고 있다.

8대 의회에 들어와서 처음 한 일은 통영시 공유재산을 쉽게 매각할 수 있도록 한 ‘통영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개정안을 원래대로 부활하여 시민들의 공유재산을 지키고자 한 노력이었는데, 이 일은 통영시의원으로서 보람 있는 일이었다. 그리고 ‘어린이 통학로 문화존 조성’은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마무리했고, ‘안전한 통학로 옐로카펫 확대 설치’ 사업은 예산을 확보 해 추진 중에 있다. ‘청소년 문화의 집’은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현재 건립중이다. 조례는 ‘청년지원조례’와 ‘비정규직 지원센터’ 조례가 제정됐다.

 

공약을 제시하면서 가장 염두에 둔 것은 무엇인가?

시민들의 삶이 지금보다 나아지는 것이다. 아시다시피 우리 통영시의 경제가 침체해 있고, 많은 가정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시민들이 어려울 때일수록 통영시 행정과 의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가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가정’이다. 가정의 위기는 지역사회의 위기로 이어진다. 지금처럼 지역경제가 어려울 때일수록 가정에 더 많은 관심과 정책을 집행해야 한다.

아이를 키우는데 금전적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의 범위를 어떻게 확대할 것인지, 청년들이 통영을 떠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은 어떻게 할 것인지, 어르신들의 노후가 행복한 기억으로 가득 차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시민들이 일·가정 모두에서 어려움 없이 양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이다. 시민들이 어려워질 때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시민들의 삶이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고, 설사 그렇더라도 가정의 위기까지 가서는 안 된다. 그것이 통영시 행정과 의회가 할 일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N
저작권자 © 한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